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 한도 LTV 80% 조건 알아보기

1.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

날이 갈수록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규제가 심해지고 있다.

사실 규제가 심해지고 있다고 해도 금리가 높기 때문에 대출을 해도 감당하기 힘든 부분이 있다.

다만 최근에 진행한 특례보금자리론 같은 경우는 낮은 금리로 부담은 적다.

물론 집값을 올리는 부작용이 있다는 말도 많지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선에서 이런 정책은 최대한 활용하면 좋다.

해서 이번에는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을 낮은 금리로 대출하는 방법을 보겠다.





개인적으로 드는 생각은 현재 진행 중인 상품 중에 가장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은 사실 내집마련디딤돌대출을 말한다.

디딤돌 대출을 사용하는 사람 중에 생애 최초로 주택을 마련하는 사람들에게 조금 더 주어지는 혜택을 말한다.

구체적인 조건과 혜택, 한도는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겠다.

2. 조건 DSR 한도 LTV 80%

우선 가장 대출 조건이 성립하지 않으면 혜택이 무용지물이겠다

1. 생애 최초이기에 당연히 전원 무주택에 집을 구매해 본 적이 없어야 한다.

2. 신혼부부 기준 부부합산 연간 소득 8.5천만 원 이하이어야 한다.(일반은 7천만 원 이하이다.)

3. 부동산 및 자동차, 주식 등의 순자산 합산이 4억 6900만 원 이하이어야 한다.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 한도 LTV 80%

추가로 주택 조건은 85제곱 이하, 담보주택 평가액 5억 이하이며 임대차가 없는 주택이어야 한다.

다만 미혼의 경우 조금 다르다.

일단 만 30세 이상만 가능하다.

만 30세가 넘는다면 주거 면적은 60제곱 이하이어야 한다.





생애 최초 대출의 제한은 DTI 60% 이내이며 LTV는 80%까지 가능하다.(일반은 70% 수준까지이다.)

한도 금액은 신혼부부 기준으로 4억 이내, 미혼 단독세대의 경우 2억 이내이다.(일반 생애 최초는 3억 이내이다.)

3. 금리 이자 혜택

가장 중요한 것은 감당 가능한 금리와 이자를 낼 수 있는 여력이 있는가이다.

금리는 소득 및 대출 기간에 따라 기준이 많이 달라진다.

금리가 소수점 단위라서 별로 영향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게 판단하면 큰 오산이 될 수 있다.





소득이 낮을수록 금리가 낮지만 한도가 낮아지게 되고 소득이 높으면 대출은 많아지나 이자 부담이 늘어난다.

다만 소득은 어쩔 수 없으니 대출 기간이나 우대 금리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이 있다.

특히 청약 통장 가입 기간에 따라 영향을 많이 미친다.

가입 기간 5년 기준으로도 0.3%나 우대를 받을 수 있으니 반드시 확인하길 바란다.

신혼가구나 생애 최초 주택 구매자는 자동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더없이 좋은 조건의 대출이 되겠다.

제 지인의 예시만 들어봐도 1.2억 대출에 20만 원 정도의 이자만 내기 때문에 엄청난 이득인 것 같다.

여러운 시기 혜택을 놓치지 말고 현명하게 자산을 운용해 부자 되길 바란다!

청년 월세 지원 240만 원 바로가기

Leave a Comment